라이프로그


서예 교육의 필요성 by meongseog

Ⅰ. 서예 교육의 필요성
멍석 김문태

초등학교에의 서예 교육은 미술과의 표현 영역의 일부인 '붓글씨로 나타내기'로 미술과의 다른 표현 방법과는 달리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문자를 소재로 하여 문자 그 자체의 조형적 구조를 바탕으로 조화와 균형, 변화와 통일의 조형미를 점과 선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미술과 교육에서 인간의 정서순화 및 인격수양, 미적 감정의 신장 등 정서순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최근 다문화 미술 교육에서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의 전통에 대한 특성과 가치를 발견하도록 하여 외래문화에 대한 무비판적인 의존으로부터 탈피하게 하는 전통 문화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장 원주, 2001) 있듯이, 서예 교육은 우리 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으로써 민족적 자부심과 주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기 때문에 전통 문화 예술의 계승 발전에 큰 몫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7차 교육과정에서 더욱 강조된 정서 교육을 실천함과 동시에 인간의 인격과 품성 도야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또한 서예 교육은 우리 고유의 언어인 한글을 소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랜 세월에 걸쳐 다듬어진 민족적 미의식이 반영된 바람직한 정서 교육의 한 방법인 것이다.


Ⅱ. 서예의 개념 및 특성

1. 서예의 개념
가. 서예
서예는 서(書)와 예(藝)의 합성어로 선과 형으로 문자를 미화한 일회성의 조형예술로 한, 중, 일을 중심으로 한 동양 고유의 예술로 그 명칭도 다양한데 중국에서는 서법(書法), 일본은 서도(書道), 우리나라에서는 서예(書藝)라 하며 여기에서 서법의 법은 방법, 서도의 도는 도리, 서예의 예는 예술을 뜻하는데 한마디로 서예란 문자를 소재로 하여 점과 선으로 내적 리듬이 기운생동(氣韻生動)하는 일회성으로 표현하는 조형예술이고 마음에 무언가를 깊고, 넓고, 높게, 오래도록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라 하겠다.
나. 서예의 명칭
우리나라에서 서예라는 명칭은 최근에 와서 사용된 것으로, 조선 시대에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서법’이란 명칭을 사용하였고, 식민지 시대에는 일본의 영향으로 ‘서도’ 또는 ‘습자’라는 명칭을 사용하다가 해방 이후부터 서예라고 사용하였으나 서예라는 용어는 1949년 국전이 개최되면서 손재형이 발의하여 명명된 것으로 그 근거는 고대 중국의 주대부터 시작되어 유가가 경영한 육예 교육의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에서 취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쓰기’ 또는 ‘서예’, ‘붓글씨’라는 명칭으로 사용하여 왔으며 서예는 문자라는 대상을 모필과 다양한 먹색을 이용하여 점과 선, 형과 색의 추상미로 표현하는 조형예술이라 하겠고, 단순한 문자 자체의 표현인 실용적인 면뿐만 아니라 그 문자가 지닌 의미와 구조적인 조형성을 표현하는 예술미와 표현하는 사람의 정신적 내면세계가 반영된 독특한 예술인 것이다.

2. 서예의 특성
서예는 문자의 추상적 표현에 의해 이루어지는 조형적 예술로써 미술의 다른 영역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문자를 대상으로 하는 조형예술로서 점과 선의 구성과 비례 균형에 따라 공간미(空間美)가 이루어지고, 필순(筆順), 즉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형성된다.
필순에 따른 운필의 강약 등으로 율동미가 전개되며, 자연의 구체적인 사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글자라는 추상적인 것을 소재로 한다.
그리고 먹은 옛날부터 오채(五彩)를 겸하였다고 하며 검정색이지만 농담(濃淡)·윤갈(潤渴)·선염(渲染)·비백(飛白) 등이 운필에 따라 여러 색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영묘(靈妙)한 결과를 낳는다고 했다.
그럼 문자성과 내용성, 그리고 추상성과 상징성, 일회성과 율동성, 그리고 회화성을 내용으로 살펴보면
가. 문자성과 내용성
서예는 문자를 소재로 하여 점과 선으로 형을 표현하는 조형예술이고, 서사적과 서정적인 두 측면을 포함하고 있지만 반드시 문자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서예는 문자를 표현하는 것을 바탕으로 성립되는 시각예술인 동시에 문자 자체가 지닌 내용을 내포하고 있으며, 문자를 소재로 점(點), 선(線), 장단(長短), 태세(太細), 윤갈(潤渴) 및 운필의 지속(遲速), 경중(輕重)이 지, 필, 묵과 융합되어 문자 자체의 내용을 미적 조형성으로 표현하는 시각예술인 것이다.
한편 미적 감정은 이미지를 통하여 형성되어지는 것인데, 기호에 불과한 문자 자체에 이미지가 없다는 면에서 순수미학에서는 서예의 예술성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데, 오늘날 장르별 벽이 허물어지고 추상미술에서 문자나 언어의 비중이 날로 커지고 인성 교육이 요구되면서 서제가 지닌 교육적 의미가 중요시되고 있어 서예의 소재가 문자라는 것은 더 이상의 문제가 될 수 없는 것이다.
나. 추상성과 상징성
문자라는 것이 추상적인 형상이지 구체적인 것은 아니다. 문자 자체 형상의 추상성과 함께 먹색의 추상성은 생명적 리듬의 순수성을 발휘하는데 너무도 적합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서예가 개개인의 의사 전달의 매체인 언어 즉 일반적인 물체의 형태가 아닌 문자를 소재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예술과 다르고, 추상적인 선과 형에 의해 구성 표현되기 때문에 추상예술인 것이다.
서예 작품은 먹으로 표현된 필선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바탕의 여백으로 구성된다. 그래서 선의 굵고 가늠, 길고 짧음, 곧고 굽은 형태, 직선과 곡선이 조화되고 미적으로 변화하여 문자들이 결합됨으로써 아름다운 형태의 추상미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대학미술교재편찬회, 1991). 즉 서예의 소재인 개개인의 의사전달 수단으로써 문자 자체가 지닌 의미적인 상징과 서예 작품을 제작할 때 작가 개개인이 지닌 개성과 주관이 반영되는데 이것이 내적 상징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다. 일회성과 율동성
서예는 표현 기법상으로 한 번의 운필로 이루어지는 ‘일회성’(一回性)의 예술이다. 표현의 순간이 음악이나 무용의 그것과 다를 바가 없다하겠지만 서예는 표현의 결과물로써 작품이 남게 되므로, 음악의 연주와 무용의 공연이 그 순간의 감동으로 사라진다는 점에서 서예의 일회성은 독특함을 지녔다 할 것이다.
그리고 서예에서는 여러 번 가칠하거나 개칠하는 것은 용납하지 않는다. 즉 일필일필(一筆一筆)에 생명감을 넣어 거기서 결과를 보고 고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슬아슬한 제한을 받는 것으로 종이 위에 써야 한다는 서예의 엄격함이 있고 거기에는 인간 형성의 계기를 엿볼 수 있음이다.(정충락, 현대서예,1985).
그리고 서예에서의 선의 예술적 의미는 문자의 조형성과 함께 필호(筆毫)의 온갖 작용으로 생겨난다. 붓의 움직임을 통해서 일점일획(一點一畫)이나 문자와 문자 사이에 생명적인 리듬의 긴장이 스미게 마련이며, 인간의 생명감은 움직임에서 찾을 수 있는데, 서예는 인간의 움직임 그 자체의 율동을 필순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리듬을 통하여 얻는다. 이러한 리듬은 서예에 있어서 한글의 흘림이나 한문의 행초에서 글자와 글자, 획과 획 사이에서 선과 형의 연속적인 표현으로, 때로는 부드럽게 때로는 강렬하게 또는 조용하게 내적 리듬이 기운생동(氣韻生動)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음악과 무용의 그것과 비슷하다 하겠다.
라. 회화성
서예는 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욕구 신장과 서사 재료의 발전에 의해 실용성과 예술성의 양면을 모두 갖추고 발달해 왔고, 서화동원 사상에 의하면 書와 畵의 필법이 서로 같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발전하였으며 오늘날 서예를 분류함에 있어 한 부분을 차지하는 현대서예는 전통적으로 문장을 표현하던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자 표현의 형태로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여기에서 표현되는 문자는 기존의 문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생활에 쓰이는 여러 부호, 인간의 감정 표출로서의 그 어떤 표현까지도 포함하며 그 문자가 가지고 있는 뜻을 표현하기도하고, 문자의 뜻을 떠나 어떤 직관에 의한 느낌을 표출하기도 하며, 여백의 미를 추구하는데 이것이 서예에서의 회화성의 표현이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서예의 특유성을 보면 문자를 가지고 하는 예술, 문자의 모양과 뜻에서 생겨난 추상 개념을 표현하는 것, 한번 지나간 획은 다시 덧칠하지 않는 일회성, 생체 리듬이나 음악의 리듬과 같은 율동성 그리고 한 작품을 할 때 쉬었다가 다시 하지 못하는 순간성 등을 들 수 있는 것이다.
Ⅲ. 서예 교육의 교육적 의의

오늘날 산업화에 따른 물질적인 풍요로 가치관의 혼란, 이기적인 생활 태도, 물질만능주의 사상, 인간 소외 현상, 비인간화 경향 등이 초래된 사회속에서 학교교육은 자기가 속해있는 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한 과학적이고 자기 주도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력을 육성할 수 있는 교육과, 이웃과 더불어 협동할 줄 아는 인간, 자기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인간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급격한 사회의 변화로 도덕성과 가치관이 지극히 혼란스러워짐에 따라 의도적인 인간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는바 서예 교육을 통한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첫째, 인간의 마음을 순화하고 인격을 도야하는 인성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함
書藝를 통해 心身의 보전과 기능의 향상을 꾀하고, 몸과 마음을 수련하는 좋은 교육이기 때문에 특별한 技法의 적용이 없더라도, 일생을 두고 꾸준히 서예를 익혀 가는 모습에 성취감을 얻게 되고, 드디어 어떤 작품을 완성했을 경우의 뿌듯한 마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작품을 위해 10번 ~ 100번의 작업을 통해 작품의 완성도와 전체적인 모습, 부분적인 모습 등에 관심을 갖고 익히면서 자연히 自然과 人間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고 몰입하게 되어 集中力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書藝 교육을 위해서 전통 방법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시대에 맞게 적응해 갈 새로운 방법 또한 매우 절실할 때가 아닌가 생각된다.
둘째, 개성을 살려 창의력을 기를 수 있음
서예에는 모방(模倣)을 하는 임서 단계가 있는 데, 임서는 서예 학습의 기본으로 서예 표현의 기초 능력을 길러 창작으로 연결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단순히 법첩이 되는 비첩이나 체본을 모방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형적 표현 활동으로 개개인의 창의적 표현력이 형성되는 것이며
셋째, 서예 교육은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함
‘인서구로(人書俱老)’라는 말과 같이 글씨는 그 사람의 인품과 함께 마음이 더불어 성장하는 것이어서, 서예를 배우는 과정이 다른 교과의 그 어떤 것 보다 인내와 성찰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의 서예는 한글이라는 우리글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킨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가 더욱 강조되어야 하는 것이다.

Ⅳ. 어떻게 서예 공부의 흥미를 기를 것인가?


서예는 독특한 풍격과 무한한 매력을 갖고 있으나 작금에 와서는 너무나 소외된 예술의 한 분야로 전락하고 말았으니, 이는 현대에 맞지 않은 교육방법이라든가 전통만 고집한 게 아닌가 반성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書藝를 재미있고 신나는 創作活動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書藝家 및 정부, 전문 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계발, 대학에서의 기능 습득을 위한 교과과정 이수 등 多樣한 방법 모색이 있어야 되겠고, 새로운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적극적인 방법으로 대처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면 어떻게 서예 공부에 대한 흥미를 기를 것인가?
첫째, 생활 서예가 되어야 한다.
서예를 배움은 매우 유익한 활동으로서 개인의 사상과 인격의 수양, 예술적 재능의 개발, 문화교양의 개발, 침착성과 인내심과 그리고 의지의 단련을 강화시키며, 또한 심신의 건강과 심미안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는 인식의 전환이다. 항상 이 방면의 상식에 관심을 가지고 접촉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테면 서예 전시회를 관람한다든지, 서예 강좌를 수강한다든지, 서예가의 실제로 글씨 쓰는 모습을 관찰한다든지 하여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자신 주변의 일들을 매체로 하여 흥미를 유발시키는 유희적인 방법등을 적응시켜 가다 보면 반드시 무한한 흥미를 가지게 마련일 것이다.
둘째, 전통 교육방법의 탈피이다.
먼저 아이들로 하여금 재미있고 흥미로워 또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에 해왔던 교육의 방법으로는 흥미의 유발이 어렵다. 이는 처음부터 딱딱한 자세와 붓 잡는 법, 그리고 획이 어떻고가 아니라 흥미유발이 된 후에 도입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서예 공부의 성패는 우선 흥미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 흥미는 결코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배양을 통하여 생기는 것이다.
셋째, 붓, 벼루, 먹, 종이의 문제이다.
문방사우인 붓, 먹, 화선지, 벼루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생활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재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붓대용으로 / 수채 붓, 페인트 붓, 나무젓가락, 손가락 등 쓸 수 있 는 것이면 무엇이든 가능하며
- 먹물 대용으로 / 물감, 우유, 커피, 립스틱 황톳물, 천연 염색물 등.
- 화선지 대신 / 포장지, 공책, 스케치북, 천, 캠퍼스 등
- 벼루대용 / 접시, 컵, 그릇, 물통, 등등 )
이상과 같은 대용 재료를 사용하여 먹물이 옷에 튀겨 얼룩이 진다든지 무거운 벼루에 의한 부담감이 줄어 재미있고 신나는 서예 공부가 되지 않을까.
넷째, 다양한 재료의 사용이다.
현대는 예술 장르의 경계가 파괴되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작품을 선뵈는 퓨전 예술의 시대가 아닌가. 서예도 고정된 관념과 틀에서 벗어나 옛것을 바탕으로 현대 감각에 맞추어 나가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서예는 그 사람의 표현이라 했다. 서예도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그 사람의 성격이나 개성이나 심경이 잘 표현될 수 있다면 얼마든지 다양한 재료의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서예라고 해서 단순하게 남의 문장만 옮겨 쓸 게 아니라 글씨 한 자 한 자 속에 자신의 사상이나 감정, 개성을 맘껏 표현해야 하며, 개개인의 얼굴 인상이 다르듯이 글씨에 있어서도 生活과 文字의 변화와 함께 각자의 느낌대로 다양하게 표현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Ⅴ. 맺는 말

서예를 통해 사람은 자신에게 알맞은 에너지를 표출하며 '붓질'을 통해 자신의 정신을 맑게 하고 소중한 정신을 계승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는 것이다. '붓질'은 대단히 유익한 효과를 낳는다. 우리가 마음만 먹는다면 얼마든지 휘두를 수 있는 '붓질'은 ‘침잠’이라 하여 잡념이나 불안감을 사라지게 만들고 참고 견디는 힘, 그런 인내심을 향상시킨다.
예술은 근본적으로 우리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기 위해서 존재한다. 따라서 생활과 유리된 예술은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이제, 서예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다시 살아나야 하고 그러한 생활 속의 활기를 바탕으로 한국 서예의 세계화를 추진해야 한다. 한국의 서예에는 한국인의 고유미감이 진하게 배어있다. 우리는 우리 고유의 미감이 진하게 배어있는 서예를 이 시대의 생활 미감에 맞도록 재창조하여, 우리글인 한글의 서예체를 아끼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우리의 선조들께서 갖은 어려움 속에서 우리말과 글을 창제하고 지켜온 그 정신과 유산을 어떻게 이어가고 발전 시켜가야 할지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서예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전통예술인 서예가 생활예술로서, 나아가 세계 미술시장 속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관심과 성원을 가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교육부(2002),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미술(3~6년), 서울 :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2.정순남(2001), 초등학교 서예 교수-학습 방법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송경무(2004),초등 서예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서예교육의 활성화 방안, 광주; 연구보고서
4.전명옥(1996), 현대서예에 나타난 서화동체성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순수미술학과 석사학위논문
미술과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
1. 영 역
표 현
2. 중단원
서예표현
3. 단원명
현대서예의 다양한 표현 익히기
4.
단원
설정
이유
본 단원에서는 서예의 용구와 쓰임을 알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자․모음의 구조와 점․획의 구조를 익혀 다양하게 자기의 생각을 서예로 나타내 보도록 하는데 있다.
올바른 자세로 글씨를 쓰며,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선택하고, 꾸준한 학습을 함으로써 서예의 미적 감각을 읽힘은 물론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단원
목표
1) 현대 서예의 이해와 다양한 표현 방법을 이해한다.
2) 현대서예의 여러 가지 용구와 재료의 특징 등을 이해한다.
3) 현대서예의 다양한 표현을 위한 자세와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등을 익혀 바른 자세로 써 본다.
4) 현대서예의 쓰임을 알고 자․모음의 변화와 점․획의 변화를 안다.
5) 다양한 표현을 익혀 현대서예로 나타내 본다.
6. 단원학습 계획
차시
제 재
학 습 내 용
교수-학습방법
1
▸서예의 기초
▸현대서예의 이해
▸자모음의 다양성
▸서예의 용구, 집필법, 완법
▸전통서예와 현대서예의 이해
▸전통서예와 현대서예의 재료와
용구
▸모음과 자음의 다양성
일제학습
2
▸표현
▸감상 및 정리
▸표현하기
▸다양한 재료와 용구 사용법 알기
▸생활주변 얘기를 현대서예로 다양 하게 나타내기
▸감상 및 정리하기
개별 및 일제학습
단 원
현대서예의 다양한 표현 익히기
학습목표
1) 현대 서예의 이해와 다양한 표현 방법을 이해한다.
2) 현대서예의 여러 가지 용구와 재료의 특징 등을 이해한다.
3) 현대서예의 쓰임에 맞게 자․모음의 변화와 점․획의 변화를 안다
4) 현대서예의 다양한 표현을 위한 자세와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등을 익혀
재미있게 나타내 본다.
5) 다양한 표현을 익혀 현대서예로 나타내 본다.
학습형태
일제 및 개별학습
학습자료
화선지, 붓, 수채붓, 평붓, 먹 벼루, 서진, 붓말이, 깔판, 물통, 물감, 스케치북,
연필, 싸인펜, 크레파스, 소금, 우유, 커피, 신문, 작업노트나 수첩, 참고작품 등
단계 및 흐름
학습내용
교수-학습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교 사
학 생
탐색 및 계 획
(1차시)
▸동기유발
▸여러 가지 용구와 재료의 쓰임
▸인사
▸단원 소개 : 현대서예의 다양한 표현
▸작품 감상
-전통 서예와 현대 서예의 작품을 비교 감상 하고 표현 의욕을 높인다.
▸서예의 용구와 재료의 쓰임을 알아본다.
-문방사우(文房四友)를 중심으로
: 붓의 크기, 호의 길이는 붓에 따라 다르므로
글씨의 크기에 알맞게 고른다. 털은 곧고 뾰족 하며 탄력 있는 것이 좋다.
사용한 붓은 반드시 깨끗하게 빨아 털이 곧 게 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다.
: 먹은 발묵이 좋고 광택이 나는 것이
좋다. 먹을 갈 때에는 똑바로 세워서 갈
며, 사용한 먹은 반드시 닦아서 보관한다.
▹다양한 서예작품을 감상하고 표현 의욕을 높인다.
▹다양한 표현을 위한 용구와 재료의 쓰임을 알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붓대용/수채 붓, 평붓, 페인트 붓, 화장지, 나무젓가락, 손가락, 나뭇가지 등 쓸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먹 대용/ 물감, 우유, 커피, 립스틱, 황톳물, 천연염색물 등
단계 및 흐름
학습내용
교수-학습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교 사
학 생
표 현
활 동
(2차시)
▸표현1
-기초연습
▸구상
종이: 종이는 한지나 화선지를 주로 이용
하며, 일반적으로 먹의 흡수가 잘 되는
것이 좋다.
벼루: 벼루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먹
의 입자가 곱게 갈리며, 물이 잘 마르지
않는 것이 좋다. 사용 후에는 남은 먹물
을 깨끗이 닦아 둔다.
그 밖의 재료 : 다양한 표현을 위한 그 밖의 재료의 쓰임을 안다
①서예용구 및 재료를 준비시킨다.
②서예의 기본자세를 취한 후 선긋기를 한다.
③한글 자모음 쓰기를 다양하게 익힌다.
④자음과 모음의 변화, 점, 획의 변화를 익힌다.
(가로획, 세로획, 점 등 익히기-바둑판, 해바라기등)
⑤반복하여 써 본다.
⑥친구들과 비교하면서 써본다.
⑦순회하면서 개별 지도한다.
작품에 필요한 시(詩)나 다양한 생활 어휘를 생각 하여 작업 노트에 적어 본다.
▸몇 개의 어휘나 낱말을 골라 작품을 구상해 본다.
화선지대용/
포장지, 수채화지, 신문지, 광목, 천, 캠퍼스 등)
벼루대용/
접시(은박지),컵,
그릇, 물통 등
재료대용/
다양한 오브제
▹다양한 표현을 위한 집필법과 완법, 장법을 익혀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다양한 자, 모음과 점, 획의 변화를 익혀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단계 및
흐름
학습내용
교수-학습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교 사
학 생
전 개
(2차시)
감 상
정 리
▸표 현 2
-작 품
▸감 상
정 리
▸형성평가
▸차시예고
▸일상생활에서 쓰고 있는 재미있는 언어를 찾아 서제를 잡아본다.
▸“사랑, 해 솟는 아침, 행복, 그리움, 친구 등”
구상한 작업 노트를 참고하여 다양한 표현 을 시도해보고 가장 좋은 것으로 작품을 다양하게 반복 표현한다.
▸개별 작업으로 개성이 표현된 작품을 한다.
(작업은 책상에서뿐 아니라 바닥에서도 자유롭게 작업 할 수 있게 한다.)
▸완성된 작품을 전시하고 감상한다.
-내 작품과 친구의 작품을 비교하고 다양하게
표현되었음을 이해한다.
▸서예용구를 깨끗이 닦은 후 정리하도록 한
다.
▸완성된 작품이나 연습 종이 등은 잘 접어서
각자 보관한 후 처리 하도록 한다.
▸먹물이 바닥이나 벽에 묻지 않도록 유의하여
정리․정돈시킨다.
▸수업시간이나 수업종료 후 먹물로 장난하지
않도록 한다.
▸서예학습은 연습이 중요하므로 평소에 연습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형성평가
▸차시예고 및 인사
▷글씨의 자, 모음 및 점획의 변화를 주며 알맞게 포치 하도록 한다.
▷반복 학습으로 글씨의 구조와 쓰임을 익힌다.
▷흥미를 가지고 쓸 수 있도록 한다.
▷평소에 보고, 듣 고, 느낀 것들을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함을 깨닫도록 한다.
평가
1) 서예의 용구와 재료의 성질 및 특징을 알고 있는가?
2) 한글 자음과 모음의 관계를 알고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는가?
3) 생활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점 등이 작품에 잘 나타나 있는가?

덧글

댓글 입력 영역